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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지침


제정 : 2015. 7. 14
개정 : 2016. 3. 7
개정 : 2017. 9. 16
개정 : 2018. 11. 29

제 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제 1 조 (목적)
이 지침은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이하 “센터”라 한다) 운영규정 제 10조(사업), 제31(지침)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지침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공단”이라 한다) 지원하여 센터에서 수행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사업」(이하 “컨소시엄사업”이라 한다)의 운영에 관한 지침으로 컨소시엄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의 재직근로자를 위하여 실시하는 직업능력개발사업에 필요한 사항의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사업)
제 2 조 (사업)
제1조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은 사업을 수행하며 세부사항은 공단에서 승인받은 당해연도 사업계획서에 따른다.
  • 1. 컨소시엄 사업 참여기업 재직근로자에 대한 교육훈련사업
  • 2. 수요조사, 컨소시엄 훈련과정의 직무분석, 교재․교보재 등 훈련프로그램 개발
  • 3. 공단에서 추진하는 기타 교육훈련사업
제 3 조 (사업기간)
제 3 조 (사업기간)
센터의 사업연도는 매년도 1월 1일부터 당해연도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 2 장 조직 및 역할

제 4조 (책임자)
제 4조 (책임자)
책임자의 임기는 당해 보직 재임기간으로 하며 기관장이 임명한다.
책임자는 센터를 대표하고, 다음 각 호를 수행한다.
  • 1. 컨소시엄 사업 총괄
  • 2. 직원 인사․연봉 등의 조직 관리
  • 3. 기타 컨소시엄 사업과 관련된 교육훈련사업 총괄
제 5 조 (운영위원회)
제 5 조 (운영위원회)
규정 제15조제2항에 따라 위원장을 포함하여 15인 이내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컨소시엄 사업 책임자로 한다.
위원의 임기는 2년(당연직위원은 당해 직위 재임기간으로 한다)이며, 연임할 수 있다.
운영위원회에는 간사를 두며, 간사는 책임자가 지명하는 자로 한다.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를 수행한다.
  • 1. 사업계획 및 예산에 대한 승인․변경
  • 2. 운영지침 등 관련 규칙 제․개정
  • 3. 기타 컨소시엄 사업 운영과 관련된 사항
제 6 조 (실무위원회)
제 6 조 (실무위원회)
책임자는 교재개발, 시설․장비 도입 등에 관한 심사를 위하여 별도의 실무위원회를 구성․운영할 수 있다.
실무위원회의 세부적인 운영방법은 책임자가 별도로 정한다.

제 3 장 수입 및 지출

제 7 조 (수입)
제 7 조 (수입)
센터의 사업예산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공단으로부터 승인받은 컨소시엄 사업 지원금
  • 2. 기관명에서 출연한 대응자금
  • 3. 참여기업에서 출연한 지원금
제1항에 따라 발생된 수입은 별도 계정을 설정하여 관리하여야 하며 책임자는 세부적인 별도 지침을 수립하여야 한다.
제 8 조 (지출)
제 8 조 (지출)
제7조에 따라 발생된 수입은 다음 각 호에 따라 지출하여야 한다.
  • 1. 제7조제1항제1호 및 제2호는 승인받은 당해연도 사업계획서에 따라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과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칙을 준용하여 집행
  • 2. 제7조제1항제3호 내지 제5호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회계규칙을 준용하여 집행
제 9 조 (정산)
제 9 조 (정산)
규정 제23조제2항에 따라 사업종료 후 3개월 이내에 지원금 사용실적을 공단에 제출하여야 한다.
책임자는 규정 제23조제3항에 따라 공단에서 지정한 회계법인에게 회계감사를 수검 받아야 한다.
제2항에 따른 반납금액과 지원금에서 발생한 이자수입 등의 수익이 발생했을 경우 공단 요청에 따라 즉시 현금으로 반납하여야 한다.
제 10 조 (서류보존)
제 10 조 (서류보존)
책임자는 컨소시엄 사업 운영과 관련된 서류의 보존을 별도 지침으로 정한다.

제 4 장 교육과정 운영

제 11 조 (교육훈련 계획)
제 11 조 (교육훈련 계획)
센터의 직업능력개발교육과정 (이하 “직무교육”이라 한다) 계획은 온라인 교육과 집체교육으로 구분하고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 및 운영규칙에 의거하여 교육훈련계획을 수립하되, 문화예술분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수립한다.
직무 교육 과정 기간은 수강신청기간(취소기간 포함), 교육실시(학습)기간, 교육수료처리기간 등으로 구분하고 과정별 교육기간은 매월 1일부터 매월 말일로 하되, 특별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나 집체교육의 경우 조정 가능하다.
익년도 교육 훈련계획, 일정 및 세부사항은 연말에 수립하여, 사업계획 승인결과에 따라 이듬해 초에 교육 홈페이지(ARKO CHAMP(아르코챔프)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s://artshrd.arko.or.kr, 이하 “홈페이지”라 한다.)를 통해 공지한다.
제 12 조 (교육과정)
제 12 조 (교육과정)
직무교육과정은 모든 교육훈련과정을 대상으로 하되,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 및 운영규칙 지침에 따른다.
직무교육 과정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에 따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협약을 맺은 기업 및 문화예술관련 단체 등(이하 “협약기업”이라고 한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직무분석, 재직근로자의 교육훈련 수요조사, 교육훈련과정 개발 및 운영 등 직업능력개발 지원이 가능하도록 설계한다.
제 13 조 (교육방법)
제 13 조 (교육방법)
직무교육 중 온라인 교육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컴퓨터를 활용한 원격교육으로 시행한다.
과정별 수용인원은 당해연도 사업계획 승인된 정원으로 하되, 콘텐츠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제 14 조 (교재편찬)
제 14 조 (교재편찬)
온라인 교육을 위한 교재는 개발된 교수용 소프트웨어(이하 ‘코스웨어’(courseware)라고 한다.)를 활용하고 별도로 제작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강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별도의 자료집을 활용할 수 있다.
집체교육을 위한 교재는 별도의 자료집으로 제작 배포한다.
제 15 조 (교육훈련비 징수)
제 15 조 (교육훈련비 징수)
센터의 직무교육을 수강하고자 하는 협약기업의 재직자의 교육훈련비는「근로자직업능력개발촉진법」제28조에 의거하여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
제 16 조 (교육생 선발 및 승인)
제 16 조 (교육생 선발 및 승인)
직무 교육의 대상은 협약기업의 재직자로 한다.
당해연도의 교육계획에 따라 직무 교육의 수용가능 인원 교육목표, 업무상황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교육생을 선발한다.
직무 교육 과정 학습 신청을 원하는 자는 직접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기간 내에 접속하여 해당 교육과정을 수강 신청한다.
온라인 교육의 특성상, 교육생은 소속기관의 교육담당자에게 상시학습시간 인정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하며, 집체교육 시에는 출석 상황을 강좌별로 직접 확인 받아야 한다.
수강 승인은 [별표 1]의 절차에 따라 센터 교육 운영 전담당자가 처리한다. 이 경우 온라인상의 승인처리는 공문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교육생은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경우 수강신청기간에 본인이 신청한 해당 교육과정을 취소할 수 있다. 단, 학습 진행 중에는 임의로 취소할 수 없다.
교육생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기간 내에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최대한 노력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온라인 교육의 경우 최소 과정 종료 7일 전, 집체 교육의 경우 최소 교육 시작 7일 전에 교육 과정 담당자에게 서면 또는 전자우편으로 사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 17 조 (수강신청의 제한)
제 17 조 (수강신청의 제한)
제16조 제7항에 해당하는 교육생에 한하여 미수료 확정일로부터 6개월 간 센터에서 개설한 모든 교육과정의 수강신청을 제한할 수 있다.
제16조 제7항에 관계없이 2회 이상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못한 교육생에 경우 미수료 확정일로부터 6개월 간 센터에서 개설한 모든 교육과정의 수강신청을 제한할 수 있다.
제16조 제7항에 관계없이 미수료 교육생이 발생한 협약기업에 재직자(전원)에 한하여 [별표 2]의 기준에 따라 미수료 확정일로부터 차등 적용하여 센터에서 개설한 교육과정의 수강신청을 제한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상황에는 예외로 한다.
  • 1. 학사관리시스템 오류
  • 2. 본인의 갑작스런 질병, 상해
  • 3. 가족의 갑작스런 사망, 천재지변 등
제 18 조 (교육생 등록)
제 18 조 (교육생 등록)
직무 교육을 위한 교육생 등록은 홈페이지 상에 등록하되, 교육훈련전담자가 직접입력 등 별도의 등록방법을 지정하여 등록하게 할 수 있다.
협약기업은『국가인적자원개발 협약서』제5조(성실의무)에 따라 재직자의 교육 수강 신청을 독려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협약기업은『국가인적자원개발 협약서』제6조(협약기간)에 의거하여 협약기간 2년간 연속하여 컨소시엄사업으로 실시되는 직무 교육에 참여시키지 않는 경우 협약이 해지된 것으로 보며, 이후 협약을 갱신하지 않는다.
기타 교육생 등록관련 사항은「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 및 운영규칙 지침을 준용한다.
제 19 조 (온라인 교육 학습방법 및 진도관리)
제 19 조 (온라인 교육 학습방법 및 진도관리)
교육생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수강 신청한 과정을 학습한다.
온라인 교육 과정의 학습시간은 가상공간의 학습 환경을 고려하여 교육생 스스로 학습시간, 학습 분량 등을 조절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한다.
온라인 교육 과정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에 따라 적정학습량을 고려하여 하루에 8차시 이하의 학습만 진도율로 인정한다.
교육생은 본인의 학습 진행 상황에 대한 조회를 할 수 있다.
교육훈련전담자는 교육생의 학습 진행 상황, 학습과 관련된 활동 등에 대한 조회를 할 수 있다.
교육훈련전담자는 전자우편 발송, SMS 문자 등의 방법으로 학습 진도가 부진한 교육생의 학습을 독려하고 관리한다.
협약기관의 교육담당자는 학습 진도가 부진한 교육생의 학습을 독려하고 관리한다.
제 20 조 (교육평가)
제 20 조 (교육평가)
교육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별표 3]참조
  • 1. 교육훈련 이수시간은「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에 따라 진도율 80%이상
  • 2. 온라인 교육 과정은 2개 과정 이상의 강좌를 동시에 수강할 수 없음
  • 3. 해당 교육 과정의 시험 및 과제에 필수 참여해야 한다. 이때 시험과 과제의 합산 점수 평균이 60점 이상이 되어야만 수료로 인정
제 21 조 (퇴교 및 유급)
제 21 조 (퇴교 및 유급)
교육 과정 진행 중 교육질서를 문란하게 하거나 기타 교육생으로서의 품위를 손상하게 하는 내용을 게시하는 교육생은 퇴교 및 감점조치를 할 수 있다.
교육생으로 등록하여 타인으로 하여금 대리출석, 대리교육, 또는 대리시험에 응시하도록 한 경우, 퇴교나 감점조치 및 소속 기관장에게 징계를 요구할 수 있다.
기타 교육생의 퇴교 및 감점에 대한 사항은「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을 준용한다.
제 22 조 (교육개발전문가 및 보조강사의 지정)
제 22 조 (교육개발전문가 및 보조강사의 지정)
교육 개발전문가는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에 의거하여 관련분야의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전문가를 선정한다.
수강생의 수에 따라 보조강사(튜터)를 선임할 수 있으며, 보조강사(튜터)는 강사를 보조하여 관련과정에 대한 질의답변능력이 있는 자로 선임한다.
기타 강사지정 및 운영에 대한 사항은「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을 준용한다.
제 23 조 (강사료 및 원고료)
제 23 조 (강사료 및 원고료)
내용전문가(튜터) 및 집체강사료(보조강사포함) 지급규정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운영규칙”의 강사료 지급기준을 준용한다. 원고료는 [별표4]의 기준에 따라 지급하며, 특수한 경우 지급기준은 컨소시엄사업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마련하여 운영한다.
제 24 조 (자문위원회 등의 자문)
제 24 조 (자문위원회 등의 자문)
직무 교육 운영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업무에 대해 관련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할 수 있다.
  • 1. 직무 교육의 중장기 발전에 관한 사항
  • 2. 직무 교육 수요조사 및 요구분석 실시에 관한 사항
  • 3. 직무 교육 교과목 선정 및 코스웨어 개발에 관한 사항
  • 4. 기타 직무 교육의 운영에 관한 사항
제 25 조 (학사관리시스템 등 관리)
제 25 조 (학사관리시스템 등 관리)
코스웨어, 교육운영 시스템 및 관련 장비를 교육목적에 적합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관련법규의 정비, 정기점검 등 지속적인 유지․관리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 26 조 (교과목 개발)
제 26 조 (교과목 개발)
센터에서 개발(구입)하여 운영하는 코스웨어는 1차시 당 학습시간은 30분을 기준으로 하되 코스웨어의 특성에 따라 초과 또는 감축할 수 있다.
교과목 개발은 교육생의 수요를 수렴하여 운영위원회에서 선정할 수 있다. 교육운영과정은 개발기준 및 수요조사결과, 소요예산 등을 고려하여 개발대상 교과목을 결정하고 교육 계획에 반영한다.
개발전문가는 필요할 경우 해당과정의 교육 과정내용을 집필하고, 법령․제도의 변경 시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을 제출한다.
제 27 조 (평가환류)
제 27 조 (평가환류)
직무 교육 과정의 반응측정은 과정별로 설문조사를 통해 실시하며, 과정 반응측정을 통한 결과는 차기 직무 교육 운영에 반영한다.
제 28 조 (재검토 기한 설정)
제 28 조 (재검토 기한 설정)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에 따라 교과목의 폐지, 개정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하는 기한은 2년으로 한다.

제 5 장 행정사항 등

제 29 조 (실적보고)
제 29 조 (실적보고)
책임자는 규정 제17조에 따라 매월 10일까지 훈련실시 및 종료에 관한 사항을 공단에 보고하여야 하며, HRD-Net에 입력한 경우 보고를 한 것으로 간주한다.
채용예정자훈련은 훈련수료일로부터 3개월과 6개월이 되는 날을 기준으로 채용실적을 작성하여 5일 이내에 HRD-Net에 입력하여야 한다.
기타 보고사항은 공단에서 정한 기일내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30 조 (기타)
제 30 조 (기타)
이 지침에 정하지 않은 행정관련 기타사항은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운영규정」 및 운영규칙을 준용한다.

부 칙

부 칙
(시행일) 이 지침은 2015년 7월 14일부터 시행됩니다.

[별표 1]
  • <수강 신청 절차>
    수강 신청 절차 표
    1 수강신청 ◦ 개인별로 학습자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과정별로 직접 학습 신청
    ◦ 1인이 동일교과목의 중복 학습 불허
    ◦ 정해진 기간에 수강신청․취소 가능
    2 교육생
    수강확정
    ◦ 센터는 기관별, 학습자별 승인 및 학습자 명단을 확정 하여 이메일 등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공지한다.

[별표 2]
  • <협약기업 및 재직자 미수료에 따른 수강제한 기준>
    (단위 : 명, 개)
    협약기업 및 재직자 미수료에 따른 수강제한 기준 표
    연번 협약기업
    피보험자수
    미수료자 또는
    교과목수
    협약기업
    수강제한
    1 1 ~ 30명 2 6개원 간 수강제한
    2 31 ~ 100명 4
    3 101명 이상 6
    협약기업 및 재직자 미수료에 따른 수강제한 기준 예시
    예시1)피보험자 수 5명인 협약기업의 재직자 중 2명 또는 2과목 이상 미수료 발생시, 6개월 동안 동 기업의 재직자 전원에 대하여 교육수강을 제한할 수 있다.
    예시2)피보험자 수 105명인 협약기업의 재직자 중, 6명 또는 6과목 이상 미수료 발생시, 6개월 동안 동 기업의 재직자 전원에 대하여 교육수강을 제한할 수 있다.

[별표 3]
  • <교육평가 및 수료 기준>
    교육평가 및 수료 기준 표
    이수시간 과제제출 시험점수
    진도율 80% 이상 과제점수 시험점수 합산 60점 이상
    교육평가 및 수료 기준 예시
    예시)시험점수 30점, 과제점수 90점인 경우(30+90)/2=60점 ‘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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